알레르기 비염 치료 _ ARIA 가이드라인

알레르기성 비염은 전체 인구의 10~20%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으로 심각하진 않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자주 재발되어 많이 귀찮은 질환입니다.알레르기성 비염을 완치시킬 방법이 없습니다.다만 증상을 컨트롤하는 몇가지 치료법만 있습니다.그러므로, 비염을 치료한다는 수많은 방법이 무분별하고 과다하게 소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그런 수많은 비염 치료법 중 세계적으로 가장 신뢰하는 치료 지침은 ARIA(Allergic Rhinitis and its Impact on Asthma)가이드 라인입니다.이 가이드 라인의 최신 버전은 알레르기 질환으로 유명한 저널인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에 2010년에 발표되어 그 후 여러 차례 수정·보완되고 있습니다.오늘은 여기서 언급되고 있는 치료에 대해서 정리하고 봅시다.I. 알레르기 비염의 분류

알레르기성 비염의 분류-간헐적 vs지속적, 경증 vs중등도-극심한 증상 알레르기성 비염은 얼마나 자주 나타나느냐고 심한 정도에 따라서 다음의 4가지로 분류합니다.1. 간헐적 증상 vs지속적 증상 1주일에 비염 증상이 4일 미만으로 나타나거나, 증상의 지속이 4주 이내라면 간헐적 증상이래요.1주일에 4일 이상 증세가 나타나고 4주일 이상 증상이 지속적인 증상이래요.2. 가벼운 증상 vs중등도-극심한 증상의 잠 잘 때 불편이 아니라 스포츠나 레저 등 일상 생활을 방해하지 않고 학교와 직장 생활에 문제가 없어 귀찮은 증상이 없으면 가벼운 증상입니다.반대로 이들 중 1개 이상의 증상이 있다면, 중등도-극심한 증상이래요.II.Management(관리)ARIA가이드 라인에서는 치료(treatment)이 아니라 관리(management)에서 대처 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 비강 점막과 기관지 점막은 공통점이 많다.2. 알레르기 비염의 관리1) 알레르기 유발 항원의 회피2) 약물3) 특수면역치료4) 교육5) 매우 특수한 경우에 수술적인 부가요법3. 상기도 점막(코, 목)과 하기도 점막(기관지, 폐포)을 모두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치료하는 방법이 필요하다.4. 지속적이고 심한 알레르기 비염 환자에게 추적 관리가 필요하다.

III. 약제의 선택

1. 약재의 효과는(사용하고 중단한 후에)장기간 지속하지 않는다.그러므로 지속성 비염의 경우, 유지 치료가 필요하다.2. 길게 약제를 사용해도 속성 내성(tachyphylaxis, 약제를 반복 투여하면 약의 효과가 점차 약해지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다.3. 비염제는 주로 먹는 약이나 비강 내 분무 형태로 사용된다.4. 다양한 약제를 비교한 연구 결과 코에 분무하는 스테로이드제가 가장 효과적이었다.그러나 약제의 선택은 다양한 분류에 의해서 결정된다.5. 대체 치료(동종 요법, 약초, 침)등의 치료법이 증가하고 있다.그러므로 이들의 치료법에 대한 적절한 임상 시험이 시급한 상태이다.(아직)이들의 치료법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다.6. 스테로이드의 근육 주사는 전신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7. 비강 내 스테로이드 주사는 심한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1. 약제의 효과는 (사용하고 중단한 후에) 장기간 지속되지 않는다. 따라서 지속성 비염의 경우 유지치료가 필요하다.2. 오래 약제를 사용해도 속성 내성(tachyphylaxis약제를 반복 투여하면 약의 효과가 점차 약해지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다.3. 비염약은 주로 먹는 약이나 비강내 분무 형태로 쓰인다.4. 여러 약제를 비교한 연구결과 코에 분무하는 스테로이드제가 가장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약제 선택은 다양한 분류에 의해 결정된다.5. 대체치료(동종요법 약초 침) 등의 치료법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치료법에 대한 적절한 임상시험이 시급한 상태다. (아직) 이들 치료법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다.6. 스테로이드제 근육주사는 전신 부작용 가능성이 있어 피해야 한다.7. 비강내 스테로이드 주사는 심한 부작용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비강내스테로이드제_나조넥스,아바미스IV. 비염에 대한 각 치료제의 효과

재채기 코막힘 코 가려움증 H1-항히스타민 먹는 약+++코에 뿌리는 약++++0 안약 0000+스테로이드제 코에 뿌리는 약 +x24+흑문제(chromones) 코에 뿌리는 약 +#x00 안약 0000 +_비강충혈완화제 코에 뿌리는약 00+0 항콜린제 0+000 항코트리엔제 0 + 플러스 0 —0 —스테로이드제V. 비염약제의 종류와 상품명제품명 H1-항히스타민먹는약 코미시럽,코르민A,페닐라민,알레그라,시자르,케토티펜코에 뿌리는약 아셉틴비액안약 파타데이스테로이드제 코에 뿌리는 약 나조넥스, 아바미스, 플릭소나제크로몬제(chromones) 코에 뿌리는 약 크레신 비액 2% 안약 크레신 점안액 대비 강충혈 완화제 코에 뿌리는 약제 네프린나자르액을 먹는 약 슈다펜 자물쇠 전 항콜린젤리노벤트 비엔토스 규코트리엔제토스 씨규스큐코트리엔주VI. 단계적 치료법 비염이 진단되면 병력이나 검사 등을 통해 알레르기 유발 항원을 발견한 경우 회피요법을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증상이 지속될 경우 알레르기 비염이 간헐적 증상인지 지속적 증상인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단계적으로 대처합니다.비염의 단계적 치료법 1. 간헐적 증상이면서 가벼운 경우(우선순위 없음) – H1-항히스타민제를 먹는 약 – H1-항히스타민 코에 뿌리는 약 – (동시 또는 별도) 비충혈 완화제 2. 간헐적 증상이면서 중등도-심한 증상이거나 지속적 증상인 경우(우선순위 없음) – H1-항히스타민 코에 뿌리는 약 – (동시 또는 별도) 비충혈 완화제 – 코에 뿌리는 스테로이드제 2-4주 후 증상이 지속되면 다음 치료법으로 치료법이 이어진다.약제를 제대로 복용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감염이 동반되었는지 확인하고 비염 증상의 다른 원인이 있는지 조사한다.-비강 내 스테로이드의 용량을 높이거나 가려움과 재채기에 대해서는 H1-항히스타민제를 추가하거나, 콧물에 대해서는 항 코린제를 추가하거나, 코 막힘에 대해서는 비강 충혈 완화제와 경구용 스테로이드제를 단기간 사용합니다.이들 조치도 듣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VII.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 아이들에 주의해야 할 점: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은 모두 알레르기에 기인한 같은 계열의 질환으로, 비염의 아이가 천식을 동반할 경우에는 천식에 가이드 라인에 따르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또 알레르기성 비염만의 경우에도 이 증세가 알레르기 행진으로 불리는 아토피, 비염, 천식의 과정에서 나타난 증상은 아닌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스테로이드의 경우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매우 효과적인 약이므로,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부정적인 여행길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 것도 있습니다.(스테로이드 비강 내 분무제는 코에 국소적으로 작용하고 부작용의 가능성이 크지 않지만, 먹는 약 또는 주사제의 경우 부작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