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했다”애플 카”프로젝트 타이탄이 결국 소득 없이 폐기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2,000명 정도이던 직원은 AI을 비롯한 여러 부서에 재배치할 예정입니다.지금 애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애플 전용 AI을 만들어 모든 애플 기기에 장착할 것입니다.모든텍 기업이 자신만의 AI을 만들어 활용할 때 애플은 뒤늦게 합류했습니다.AI을 활용하지 않는 기업은 미래에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자동 운전 기술은 대표적인 “리얼 월드 AI”입니다.반드시 실제 주행 데이터가 없으면 안 되고, 그 데이터에서 학습해야 진짜 AI을 만들 수 있습니다.일부 지역에서만 얻어진 데이터와 시뮬레이션만으로는 불충분합니다.이어 자신들이 실제로 설계 및 제조를 해야 수익성이 생겨납니다.테슬라처럼 수직적 구조를 갖춰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애플은 10년간 1,000억달러 이상을 투자했고, 실리콘 밸리 도로에서 테스트하는 모습도 보였지만 이 정도 수준에서는 전기 자동차를 포함하고 자동 운전 기술을 만들 수 없습니다.모ー쇼날은 현대 자동차와 아프티브이 1:1의 비율로 투자하고 설립한 것입니다만, 2020년부터 영업 손실이 계속 늘어 결국 포기에 이르렀습니다.GM도 웨이도 역시 대부분의 스타트 업도 현대 자동차와 제휴한 미국의 아프 테드도 자동 운전 사업을 중단하고 있습니다.아무리 투자해도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테슬라가 유일한 정답입니다.비싼 장비를 갖추고 일부 지역에서만 저속 운행하는 것은 자동 운전은 아닙니다.사람보다 운전을 잘하거나 새로운 길과 급한 상황에서도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쏟아지는 애플 주식 비전의 프로 리뷰만 봐도 공간 컴퓨팅의 잠재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애플은 애플답게 애플카보다는 기존 생태계를 강화하고 웨어러블, 공간컴퓨팅, 메타버스로 확장하며 애플 AI를 개발해 모든 곳에 추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잡스가 있었다면 테슬라처럼 제대로 애플 카와 자율주행을 개발했을지도 모릅니다. 애플워치도 스티브 잡스가 췌장암에 걸려 많은 시간을 보내는 동안 분리돼 있는 의료 시스템을 통합하기 위해 디지털 기기가 필요하다는 영감에서 출발했습니다.잡스 이후 애플이 스스로 만든 제품은 사실상 비전 프로가 처음입니다. 애플은 시대의 흐름에 맡기도록 생성형 AI를 만들어 메타버스 세계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