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기 부적응 행동 및 심리적 장애⑤ – 소아 우울증] 성인의 우울증과 다르다?! 아동 우울증 사례

종합심리세트 아동기 부적응행동 및 심리적장애 소아우울증 범어게인 시즌1_116새해 공부 시작이 늦었다고요?오늘도 내일도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아동기 행동 및 심리적 부적응과 장애 ⑤ 소아 우울증의 주요 내용입니다.아동기 행동 및 심리적 부적응과 장애 ⑤ 소아 우울증의 주요 내용입니다.#청소년상담사 #상담심리이론 #임상심리사 #발달심리학 #아동기발달 #초등학교입학준비 #초등학교적응 #학교부적응 #우울증 #소아우울증 #사례개념화소아 우울증소아 우울증<소아 우울증 아동 사례>사례 1)히스(가명)는 초등 학교 4학년이다. 요즘 특히 짜증 나서 공부를 싫어하며 멍하니 앉아 있으면서 심심하면 잘 하는 등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인다. 부모가 들어 보는 말에도 전혀 대답 없이 잘 울면서 쉽게 화를 낸다. 밤 자다가 가위에 눌려서 잠이 깨이다 일이 잦아지면서 밥을 잘 안 먹고 복통과 두통을 잘 호소한다.사례 2)초등 학교 3학년이 된 동스(가명)는 행동이 매우 더디다. 말도 천천히 해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싫다. 잠이 가장 행복하단다. 초등 학교 입학부터 지금까지 계속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친한 친구가 없어 가족과 선생님과의 관계도 좋지 않다. 친구가 뚱뚱하거나 공부를 못한다고 놀리는 것에 민감하다. 주위의 사람이 자신을 무시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과제를 할 때”나는 어렵다.”라는 말을 자주 했으며 어떤 일을 해도 의욕이 없다. 1학년 때부터 학교에서 시험을 보면 백지로 내놓는 경우가 많아 성적이 매우 낮은 데, 특히 수학 과목이 싫다. 지능 검사 결과 IQ99, 기초 학습 기능 검사 결과 학년 수준에 적합한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눈을 깜빡거려틱 증세가 1년 정도 계속되고 있어 야뇨증 문제도 있다.-출처:발달 심리학, 신·이명희 외, 하쿠,사<소아우울증 아동사례> 사례1) 희수(가명)는 초등학교 4학년이다. 최근 들어 유독 짜증이 나서 공부를 싫어하고 멍하니 앉아 있으면서 지루하다고 자주 말하는 등 평소와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부모가 묻는 말에도 전혀 대답하지 않고 자주 울면서 쉽게 화를 낸다. 밤에 자다가 가위에 눌려 잠에서 깨는 일이 잦아지고 밥을 잘 먹지 않아 복통과 두통을 자주 호소한다.사례2)초등학교 3학년이 된 동수(가명)는 행동이 매우 느리다. 말도 천천히 하고 몸을 움직이는 게 싫어. 잠자는 것이 가장 행복하다고 한다. 초등학교 입학부터 지금까지 계속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친한 친구가 없고 가족이나 선생님과의 관계도 좋지 않다. 친구들이 뚱뚱하거나 공부를 못한다고 놀리는 것에 민감하다.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하고 과제를 할 때 ‘나는 할 수 없다.’라는 말을 자주 하며 어떤 일을 해도 의욕이 없다. 1학년 때부터 학교에서 시험을 보면 백지화하는 경우가 많아 성적이 매우 낮은데도 유독 수학 과목이 싫다. 지능검사 결과 IQ99, 기초학습기능검사 결과 학년 수준에 적합한 학습능력을 갖고 있었다. 눈을 깜박이는 틱 증상이 1년 정도 지속되고 있고 야뇨증 문제도 있다.-출처 : 발달심리학, 신명희 외, 학지사소아우울증이란?아동의 우울한 심리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는 증상 아동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좌절했을 때, 실망했을 때, 무언가를 잃었을 때 우울한 마음 상태가 된다.현실적인 실망이나 스트레스가 있을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고 그 상황이 해결되면 정상아동의 경우 비교적 빨리 평소 정서상태로 돌아가지만 일부 아동은 그렇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어린이의 경우 학업성취나 가정생활, 친구관계 등에 문제를 초래해 진단기준에 따라 우울장애로 진단한다.소아 우울증의 원인과 양상소아우울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유전적인 원인과 어릴 적 병적인 경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환경적 원인과 각종 스트레스 상황이 발병원인 영유아기 양육자(부모)와 불안정한 애착상태를 지속하거나 애정부족 양육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경우 학습상황에서 지속적인 실패경험으로 인한 학습된 무기력증상 부부갈등으로 인한 부모의 이혼을 바랄 수 없는 교우관계소아우울증 양상 초등학교 4, 5, 6학년(아동후기) 우울증 성향은 여아가 남아보다 높은 결과를 보인다(심희옥, 1997) 부정적 생활경험에 많이 노출된 아동일수록 우울증 증상이 높다아동기 우울증 구분급성 우울증·충격적 사건에 대한 일시적 반응으로 나타난다(예-부모나 친구의 사망) 만성 우울증·만성 우울증은 충격적인 사건보다는 잦은 상실이나 지속적인 분리 경험에 의해 나타난다(예-부모의 잦은 싸움이나 무관심 등).소아우울증 증상*성인 우울증과 구별되는 특성성인의 경우 무기력한 신경과민 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의미하지만 아동의 경우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거나 산만함이나 난폭함, 반항 등 직접적인 행동이나 태도로 표출되는 양상을 보인다.학습부진이나 동기저하, 주의산만, 비행행동, 게임중독 등 다양한 행동으로 나타나는 소아우울증의 경우 식욕을 잃고 식사를 매우 적게 하거나 반대로 폭식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활동에도 흥미를 느끼지 않고 쉽게 피곤하고 집중할 수 없는 불면증으로 잠을 못 자거나 반대로 하루종일 잘 수도 있을 정도로 우울하다는 표현을 하지 않는다.성인의 경우 무기력한 신경과민 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의미하지만 아동의 경우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거나 산만함이나 난폭함, 반항 등 직접적인 행동이나 태도로 표출되는 양상을 보인다.학습부진이나 동기저하, 주의산만, 비행행동, 게임중독 등 다양한 행동으로 나타나는 소아우울증의 경우 식욕을 잃고 식사를 매우 적게 하거나 반대로 폭식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활동에도 흥미를 느끼지 않고 쉽게 피곤하고 집중할 수 없는 불면증으로 잠을 못 자거나 반대로 하루종일 잘 수도 있을 정도로 우울하다는 표현을 하지 않는다.소아 우울증 치료아동의 우울증 증상은 성인과 다르게 표출되기 때문에 평소 아동의 표정과 태도, 행동양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한 소아우울증 증상을 제때 발견하지 못해 치료시기를 놓친 아동은 또래집단에 비해 자존감이 낮고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함항우울제 등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치료, 놀이치료, 대인관계 심리치료 등을 병행해 진행하는 소아우울증 치료는 부모의 협조가 절대적이며 특히 우울증이라는 개념이 생기는 9세경 소아우울증 기본검사를 시작해 조기 발견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아동의 우울증, 소아우울증은 성인과는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추위와 미세먼지가 오락가락하는 겨울, 마음만은 따뜻하고 상쾌하게 유지해본다.추위와 미세먼지가 오락가락하는 겨울, 마음만은 따뜻하고 상쾌하게 유지해본다.https://www.youtube.com/watch?v=4XbTQhRsVww&pp=ygWDAVsg7JWE64-Z6riwIOu2gOyggeydkSDtlonrj5kg67CPIOyLrOumrOyggSDsnqXslaDikaQgLSDshozslYQg7Jqw7Jq47KadXSDshLHsnbjsnZgg7Jqw7Jq47Kad6rO8IOuLpOultOuLpD8hIOyVhOuPmSDsmrDsmrjspp0g7IKs66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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